이기적인 돼지, 라브리에 가다               

 

                                       수잔 쉐퍼 맥콜리 저/김종철 등역 | 홍성사


   





별 5개중 2.5개


젊은 세대와 초신자를 위한 세계관 입문서. 라는 부제 덕분에 별 0.5개를 더 획득했다.


정말로 초신자와 젊은이가 봤다면....그닥 와닿지 않는 이야기들을 적어 놓아서 불만이 많다.



몇가지로 분류할수 있는데



>> 기초적인 사실을 잘 모른채 적어 놓는다.


- 호접지몽을 이야기 하며 장자가 아닌 노자를 이야기 한다거나 

- True를 <참>으로 번역 해 하는데 진리로 번역 하거나 하는 일이 있다.




>> 또한 많은 편협한 이해와 관점으로 적어 놓는다.


- 옛날 중국에서는 어린 여자애들을 내버리기도 했다. (여자들은 열등하며 종종 원치 않는 피조물로 하찮게 여긴다는 주장에 이어서)

- 힌두교의 교리에 대해서 잠시잠깐 설명해 놓고는 모순적이라며 동양사상과 철학/종교에 답이 없다며 일반화 시킨다.




>> 논리적 오류들.


-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되었다'는 말은 하나님의 성품들 곧 생각하고, 사랑하고, 감정을 느끼고, 선택하는 능력 등을 소유한 존재로 창조됐다는 의미니까 말이다.  

     ==> 글세다... 성경에는 형상이 같다고 했지 그 속성까지 같다고는 안했다. 그러므로 이건 글쓴이의 논리적 비약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근거가 없다.


- 선악과를 설명하며 선악과의 댓가로 '원죄'라는 책임을 지게 했다.

==> '전지전능' 하다면, 이미 선악과 나무를 인간과 같이 두었을때, 하나님은 인간이 그것을 먹을줄 알고 있었다는 말이다. 그럴수밖에 없는 상황을 만들고 나서 왜 인간에게 그 책임이 있다고 하는지 이해가 안간다.



전반적으로 이 책은 어떤 궁금증을 해소해준다기 보다는 아주 대략적으로 기독교의 사상을 가볍고 편협하게 설명하고 있다고 느꼈다. 


모르겠다 초심자나 '젊은 사람'에게는 잘 맞는 설명일지...


  1. His grace 2018.12.28 13:46

    죄에 대한 결과는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자유의지를 주셨기에 인간에게도 자신의 선택에 대한 책임이 따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그 모든 것을 합하여 선을 이루십니다.

    뱀이 선악과를 먹으면 하나님과 같이 된다고 여자를 유혹하는데 '하나님과 같이 된다' 여기에 핵심이 있습니다.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 하나님과 같이 되서 선악을 알 줄을 하나님께서 아심이니라. 창네기3:5) 하나님과 같이 된다는 건 피조물이 창조주이신 하나님을 그 자리에서 밀어 내고 자신이 주인 자리에 앉겠다는 것을 내포합니다. 인간 모든 죄의 원인은 '내가 내 인생의 주인이 되겠다'는 데 근본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크리스천(Christian)은 Christ's man의 뜻을 담고 있습니다. 칭의(Justification)이후 성화(sanctification)를 통해 신이자 인간이신 예수님의 성품을 닮아갑니다.

    • 보이머 2019.09.10 19:07 신고

      '전지전능'하다는 것은 무엇인가?

      '전지전능' 한데
      시간 제약을 받아서
      미래에 어떤일이 일어날줄 모른다?

      그것이 전지전능한가? 라는 질문입니다.

      논점을 오해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