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을 살리는 IT, IT를 살리는 경영

[도서] 경영을 살리는 IT, IT를 살리는 경영 

이강태 저 | kmac | 2015년 06월



 취업을 준비하면서 전자신문과 한국경제신문을 1년넘게 구독하였었다. 전자신문의 칼럼 중에서 인상깊었던 것이 있었는데 바로 이강태 라는 분이다. 이분이 이번에 그곳에 기고했던 글들을 모아서 책으로 발간한다는 소식을 한경비즈니스에서 보고 바로 구매하였다. 


>> 이강태

저자는 한국 IBM에서 lg유통, 홈플러스 CIO, 하나sk카드, BC카드에서 ceo를 했던 분이다. 경제학과 출신의 IT전문가이다. 


>> 전체적으로 IT 시장의 흐름과 유통과 금융에서의 IT활용방안을 잘 설명해 주셔서 좋았다. 그리고 일반적인 회사에서 IT가 어떤 비중을 갖는지 어떻게 하면 더 IT를 잘 활용할수 있는지 알수 있었다. 그리고 IT서비스는 구입하는 입장과 판매하는 입장 모두 되어 보았기 때문에 어떻게 하면 IT를 활용할수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들로 들을 수 있어서 좋았다. 


>> 책속의 한마디

올바른 방향은 어떻게 찾아야 할까. 우선 공부를 많이 해 지식을 쌓아서 지혜로워져야 한다. 지식은 관련 정보를 많이 모아 체계적으로 잡아야 하며, 정보는 단순한 데이터들을 서로 관련 지어 엮어야 한다. 결국 데이터가 정보로, 정보가 지식으로, 지식이 지혜로 되는 것이다. 지혜롭다는 것은 후회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본문 65p


>> 목차

Part 01. IT 융합의 시대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하여 새로운 아이티 시대가 열리고 있음을 역설하고 있다. 유통, 금융 분야에서 IT혁신이 어떻게 일어나는지, 쿠팡이나, 각종페이들이 유통과 금융을 앞으로 더 뒤흔들것을 예견하고 있다. 


Part 02. 경영자의 IT 리더십

IT는 결국 회사 정보의 흐름을 이야기 한다. 이를 비용으로 생각하지 말고 현재의 모습을 냉정히 분석하고 측정하는데 사용해야 한다. 측정없이 개선없다!

롱테일의 법칙도 있지만 사례가 적다. 파레토의 법칙에 따라 내 성과의 80%을 올리는 20%의 일에 집중하여 핵심분야에서 최고의 성과를 올리자 

앞선 리더쉽을 기르기 위해서는 그 자리에서 맞게 미리 생각해야한다. 회사는 언제나 변화에 적응해야 한다. 그에 따른 변화에 준비된 사람이 되자. 


Part 03. 경영자와 CIO의 관계

CIO는 1. 상대의 칼로 싸워라. 2. 기다리지 말고 찾아가라. 3. 내가 먼저 잘못했다고 해라. 4. 자신의 실력을 쌓아라. 5. 외부 네트워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라. 6. 자기 관리를 철저히 라라. 


Part 04. 경영자가 알아야 할 IT 관리 기법

IT 아웃소싱, 잘 생각해라.

프로젝트 구축비, 1. 하드웨어, 2. S/W, 3. 서비스 비용(개발 범위와 난이도)

IT 부분도 표준화가 필요하다. 못부터 만들어가며 집을 만드는 건 미련한 짓이다.

대형 프로젝트에는 PMO(project Management Office)의 프로젝트 기한과 예산 및 품질을 관리 기능이 매우 중요하다.

대형 프로젝트가 성공하려면?


Part 05. 성공적인 IT人의 자세

어떻게 마칠 것인가?

양질의 일자리는 양질의 인력만 가질수 있다. 

지속적으로 양의 부가가치를 창출하라

관심이 인사관리의 첫걸음이다.

관료주의, 타파하고자 하는 리더 스스로를 돌아보라. 독선적, 형식적, 획일적, 억압적, 비민주적은 아닌지.


Part 06. 경영자와 정보보안

CISO 라는 개념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준비해야 하는지 보여주었다. 보안이 매우 중요하지만서도 정작 일이 터지지 않으면 괜한 돈 쓴것 같은 기분도 들고, 또 사회적 이슈가 터지면 예산은 잡지만 집행은 75% 수준으로 한다는 것도 알수 있었다. 

최고 경영자의 보안의식이 중요하다. 


Part 07. 디지털 시대의 미래경영

레이 커즈와일의 미래예측

디지털 경영은 기존과 다르다. 

실패를 먹고 창의는 자란다.

신기술 도입을 서두르지 마라

s/w강국 - 처음부터 세계시장를 목표로, 기반기술을, si와 s/w개발을 구분



+ Recent posts